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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고경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손민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류금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강재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논문집 건설순환자원학회논문집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208 - 215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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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북한 건설환경을 고려한 초고성능 콘크리트 프리캐스트 교량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맞춤형 교량 시스템은 최근에 개발된 압축강도 120MPa 이상, 직접인장강도 7MPa 이상을 갖는 초고성능 콘크리트를 적용하여 설계, 제작 및 구조성능평가를 통하여 북한의 적용 가능성을 분석하였다. 설계를 위해 북한의 자동차짐(30, 40, 55)을 남한의 KL-510 하중과 비교한 결과, 하중이 증가함에 따라 단면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조성능평가를 위하여 지간장 30m 교량 실험체를 초고성능 콘크리트를 이용하여 제작하였다. 휨 실험을 통하여 하중 분석을 수행한 결과, 설계하중 대비 측정하중은 초기균열하중상태에서 약 167%의 단면성능과 극한한계상태에서 약 134% 이상의 내하력을 확보하여 본 실험에서 요구하는 성능을 만족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기존의 강합성 거더교로 제작하는 장지간 교량 대비 약 11%의 상부공사비가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60m 이상 장지간 맞춤형 교량 시스템을 활용한다면 충분한 가격 경쟁력을 확보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1. 서론
2. 남북한 설계 활하중 효과 비교 분석
3. 교량실험체 구조성능 평가
4. 개발 교량형식의 경제성 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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