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경 (동아대학교) 조규판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75 - 95 (21page)
DOI
10.22327/kei.2021.39.2.0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와 대인관계문제 간의 관계에서 정서표현억제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부산시 소재 중학교 학생 320명을 대상으로 내현적 자기애, 정서표현억제, 대인관계문제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284명의 자료가 분석에 포함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 23.0을 이용하여 상관분석과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내현적 자기애, 정서표현억제, 대인관계문제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이 있다. 둘째, 중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와 대인관계문제 간의 관계에서 정서표현억제가 부분 매개한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 볼 때 중학생의 대인관계문제에 내현적 자기애가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정서표현억제가 이런 대인관계문제를 더욱 악화시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의 대인관계문제를 개선하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기와 타인을 이해하고 공감하면서 스스로를 더욱 가치 있는 존재로 존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활성화와 개인의 정서를 안전하게 표현하고 지지받을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모색되고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0-001825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