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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아 (Konkuk University) 이창진 (Konkuk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49권 제7호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573 - 580 (8page)
DOI
10.5139/JKSAS.2021.49.7.5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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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라핀 왁스는 높은 후퇴율 때문에 하이브리드 로켓의 연료로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 하지만 파라핀 연료의 연소에서도 비정상적인 저주파수 연소압력 진동이 관찰되고 있는데, 이는 연료 표면에 형성된 액체층과 액적의 유입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론된다. 본 연구는 액적에 의한 추가적 연소와 저주파수 연소불안정 발생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한편, 액적의 발생은 관성력과 액체의 표면장력의 비로 정의되는 We수(Weber Number)와 액체층의 Re수(Reynolds Number)에 따라 변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일차적으로 실험실 규모의 로켓을 사용하여 We수에 따른 연소불안정의 발생여부를 관찰하였다. We수의 조절은 산화제 유량 변화를 통한 관성력의 변화와 LDPE(Low Density Polyethylene) 첨가에 의한 표면장력의 변화를 통해 시도하였다. 저주파수의 연소불안정의 발생은 특정한 We수 이상에서만 관찰되었고 임계 We수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실험 장치 및 조건
Ⅲ. 실험 결과 및 분석
Ⅳ.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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