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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방은수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문학학회 한국아동문학연구 한국아동문학연구 제40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49 - 72 (24page)
DOI
10.24286/KJCLS.2021.06.4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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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동시문학에 대해 탐색하는 것이다. 먼저 감염병이라는 역사적 맥락에서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조명하였다. 그 결과, 포스트코로나 시대는 기존과 결이 다른 완전히 새로운 시대이며, 코로나19 이후의 세계에서는 부정적 사회상이 확대되어 나타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포스트코로나 시대는 신인류의 탄생을 예고하고 있으며, 이들을 코로나키즈(Corona Kids)로 명명하였다.
코로나키즈의 세대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코로나키즈는 유소년기에 타인과 직접 대면에 대해 부담감을 가진 세대이다. 둘째, 코로나 키즈는 언택트 문화의 세례를 받은 본격적인 세대가 될 것이다. 셋째, 코로나 이후의 세계에서 아동은 과거의 경험을 가지고 미래를 살 수 없는 최초의 세대가 될 수 있다.
다음으로 코로나 시대에 대한 동시문학 현상에 대해 살펴보았다. 분석 대상은 아동문학 잡지에 수록된 코로나19 관련 동시이다. 분석의 초점은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하여 동시가 제기하는 물음과 아동에게 전하려는 메시지의 내용이다.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잃어버린 일상의 회복에 대한 희망’, ‘관계 단절로 인한 내면의 고립감’, ‘코로나19 위기에 대한 성찰’ 등이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며
Ⅱ. 포스트코로나 시대와 코로나키즈
Ⅲ. 코로나 시대에 대한 동시문학의 대응과 한계
Ⅳ.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동시문학의 방향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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