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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솔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문학학회 한국아동문학연구 한국아동문학연구 제40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45 - 175 (31page)
DOI
10.24286/KJCLS.2021.06.40.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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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SF아동문학에 등장하는 인물의 가치 유형을 분석하였다. 기술의 발전으로 개발된 로봇은 문학 작품에서 인물의 인간성에 관한 가치 문제를 제기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성찰하게 한다. 이는 독자에게도 ‘인간다움’에 대해 고민하게 만들면서 재미있지만 생각할 거리를 던져 준다. 특히 장르의 특성상 인물의 다각적인 변화와 성장을 담은 SF아동문학 속 인물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은 현실 세계 속 아동 독자의 변화를 추동할 수 있다. 따라서 SF아동문학 속 인물, 특히 아동 인물에 초점을 맞추어 그들의 변화 양상과 유형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Shalom Schwartz의 이론을 참고하였다. 그는 인간이 지향하는 가치는 모두 다르다고 보며 동기적 기반을 설명한다. 이를 위해 인간의 가치 유형을 10가지로 범주화했으며 단순히 나열하지 않고 가치 간의 관계를 설정하였다. 인접한 가치들은 서로 비슷한 동기를 지니며 멀수록 상이한 가치를 나타낸다. 또한 이러한 가치는 개인이 아닌 사회로부터 유발되기도 하며 타인과의 관계 형성 방식에도 영향을 미치는 가치의 유형을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분석은 개인을 넘어선 문화와의 상관성 등을 밝힐 수 있다.
분석 대상 텍스트는 『로봇 친구 앤디』(박현경 동화, 김중석 그림)와 『담임선생님은 AI』(이경화 동화, 국민지 그림)이며 각각 개인 간의 관계와 개인과 공동체 간의 관계 및 가치 지향에 관한 문제를 담고 있다.
분석 결과, 공통적으로 대립하는 인물 간의 구도가 설정되며 특정 가치가 반대쪽에 있는 가치로 이동함을 알 수 있다. 인물이 지향하는 가치의 변화는 궁극적으로 그들의 자기 성찰과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며, SF장르 속 로봇은 인간의 자기 성찰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친다. 특히 로봇이 아동 인물에게 조력자가 되어 주거나 그들의 변화를 추동하며 함께 융합하는 과정은 아동의 유의미한 성장을 이끌어 내며 이를 읽는 독자에게도 인간다움에 관한 고민을 던져 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 SF아동문학 속 인간의 대립과 융합 과정
Ⅱ. 인간의 가치 유형과 구조
Ⅲ. SF아동문학의 인물 가치 유형 분석
Ⅳ. 결론-아동의 자기 성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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