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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한상연 (경희대학교) 임은옥 (강남대학교) 김주경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2집 제2호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29 - 54 (26page)
DOI
10.15854/jes.2021.06.52.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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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연구부정행위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새로운 대학연구윤리 검증방안의 도입 가능성을 검토하고 제도적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먼저 기존 국내외 연구윤리 관련 평가 · 인증제도로 AAHRPP와 FERCAP 인증제, 국내 기관생명윤리위원회 평가인증제, 미국 확약제도를 분석하고 전문가 자문을 받아 대학연구윤리 평가를 위한 34개 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다음으로 평가지표의 타당성과 국내 대학의 제도적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해당 평가지표를 활용하여 국내 상위 20개 대학을 대상으로 자체진단을 실시하였다. 자체진단 결과 사례대학의 34개 평가지표에 대한 평균 충족률은 78%이고 최소 41%부터 최대 100%까지 대학별로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국내 대학들이 연구윤리 책무성 강화를 위해 시행할 수 있는 제도적 대안으로 현행 대학인증제도를 보완하는 평가 · 인증제도, 새롭고 독립적인 연구윤리 평가·인증제도, 그리고 미국에서 활용되고 있는 연구윤리 확약제도를 검토하고 평가지표와 자체진단 분석 결과를 근거로 각 대안별 도입가능성과 개선방향을 논의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II. 선행연구 검토 및 연구방법
III. 연구윤리 평가제도 사례
IV. 평가지표 개발
V. 자체진단 분석
VI. 결론 및 제도적 개선방향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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