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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승훈 (경북테크노파크) 김중희 (경북테크노파크) 소범식 (경북테크노파크) 김영일 (세진정공)
저널정보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한국정밀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한국정밀공학회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356 - 356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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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동차 선진국에서는 충돌 안정성 및 자동차 안전법규가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국내에서도 마찬가지로 자동차 시트의 경우 전 좌석 안전벨트 의무화 등 안전법규가 강화되고 있지만 2 열 시트 대부분은 3 인승임에도 불구하고 중앙좌석의 경우 2 점식 안전벨트를 적용하고 있어 충돌 안정성에 매우 취약한 문제가 있다. 따라서 3 점 시트가 필수적이지만 3 점 시트 구성을 위한 B-pillar 등 시트 벨트 고정부가 없기 때문에 벨트 일체형 시트가 필요하다. 벨트 일체형 시트의 경우 충돌 시 충격 하중이 시트로 집중되는 구조로 인해 고강도 설계가 반드시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벨트 일체형 시트의 핵심이 되는 사이드 멤버 제작을 위해 기존 590 MPa 급 제품을 980 MPa 급 제품으로 설계 변경하기 위하여 전 공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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