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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채윤 (센트랄모텍) 조형래 (센트랄모텍) 안덕엽 (센트랄모텍) 박종헌 (센트랄모텍) 이동진 (센트랄모텍)
저널정보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한국정밀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한국정밀공학회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382 - 382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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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환경규제로 인한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의 수요 증가에 따라 경량화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경량화 기술은 높은 효율 즉, 동일 입력 대비 높은 출력을 확보할 수 있는 부품이 필수적이다. 이에 차량의 각 액추에이터 내 볼스크류를 적용하고자 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으며,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lectronic Parking Brake, EPB)에도 볼스크류를 적용해 모터 용량을 축소하여 경량화를 추구하는 추세이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는 작동 시 피스톤과 디스크 패드가 접촉하는 시점부터 차체 중량과 유사한 힘이 디스크 패드에 가해지게 되며, 이 때 발생한 큰 힘이 디스크 패드에 지속적으로 가해짐에 따라 캘리퍼의 틸팅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 때, 틸팅 현상은 볼스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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