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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성훈 (일신파워텍) 박동철 (일신파워텍) 권은정 (일신파워텍) 박동욱 (일신파워텍)
저널정보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한국정밀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한국정밀공학회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686 - 686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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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동차 산업의 경우 연비 및 환경규제와 충돌 안전성 규제가 동시에 강화되고 있어 차량 경량화를 위한 적용소재의 다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연비 규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초고강도강, 알루미늄, 탄소섬유강화폴리머(CFRP) 등 여러 다종소재 적용이 확대되어 고효율과 경량화를 목표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전기자동차 경우 차체의 중량을 감소시켜 주행거리를 연장시키기 위해 CFRP-메탈 이종소재의 사용범위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CFRP-메탈 이종소재의 접합을 위하여 리벳에 의한 기계적 체결 방식이 대표적인 접합 방법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본 발명에서는 CFRP-메탈 이종소재의 리벳 체결을 위한 사전 홀 가공 시, CFRP 소재의 고유한 특성인 고강도, 고내식성으로 인한 제품의 진동을 방지하고, 가공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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