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미 (국제사이버대학교) 박윤조 (여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7호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480 - 487 (8page)
DOI
10.5762/KAIS.2021.22.7.48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3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전반적 행복감과 자아존중감이 미디어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행복감 및 자아존중감과 미디어중독과의 관계에서 학교적응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확인하였다. 분석자료는 한국아동패널 10차년도(2017년)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1,389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의 평균 연령은 9.38세(SD=1.42)이었으며, 남아 702명과 여아 687명으로 구성되었다. 자료는 SPSS 21.0과 AMOS 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상관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및 간접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행복감과 자아존중감은 미디어중독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행복감과 미디어중독간의 관계에서 학교적응의 간접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자아존중감과 미디어중독 간의 관계에서 학교적응이 완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의 미디어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학교생활, 학업수행, 또래 및 교사와의 관계의 질을 향상시켜 학교적응을 돕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이를 바탕으로 학교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초등학교 3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행복감과 자아존중감을 향상시켜 학교적응을 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미디어중독으로부터 보호하고, 미디어기기를 적절한 수준에서 활용하는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References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