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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경 (위덕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원 한국학논집 한국학논집 제83집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269 - 29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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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태비감〉은 작자미상의 여성이 청소년기에 한국전쟁 피란을 다니며 바라본 전란의 상황과 개인적인 체험을 4음보 가사체 양식으로 표현한 필사본 가사이다. 본고는 청소년 학습자의 연령대를 고려하여 〈셋태비감〉이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작품임을 주장하였다.
본고는 가사 〈셋태비감〉의 도입부가 한국전쟁의 내막을 시간적 순서에 따라 나열하여 해방 이후부터 전쟁 발발, 낙동강 방어전까지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는 점을 미루어 보아 청소년 학습자에게 역사적 사실을 전달할 수 있는 역사교육용으로써의 자료에 충실함을 확인하였다. 가운데 단락에서는 피란을 다니던 가운데 부역 행위로 옥살이를 하게 된 화자의 상황을 확인하였다. 어려운 현실 속에서 자신의 고난을 이겨내기 위한 화자의 노력을 살펴 청소년 학습자의 입장에서 겪을 수 있는 위기와 그 극복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학습자의 문학적 상상력을 제고할 수 있음을 지적하였다. 작품의 끝은 전쟁으로 인한 현실을 비난하지 않고 미래의 희망을 기원하는 화자의 긍정적인 정서와 살고자 하는 강한 의지를 통하여 청소년 학습자가 얻을 수 있는 교훈을 이끌어냈다.
〈셋태비감〉의 사실부분과 상상부분을 청소년 학습자가 구분하게 하여 이 양극 가운데서 작자의 혼선이 오갈 수밖에 없었던 비극적 현실을 지적하게 함으로써 한국전쟁의 시대적 특수성과 앞으로의 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는 통합적 수행 방식을 제시하였다. 〈셋태비감〉은 한국전쟁 체험에서 비롯된 역사적 사실과 청소년 학습자와 동일한 연령대의 작자가 당시의 시련을 극복하고자 노력한 삶의 자세를 확인할 수 있는 작품이다. 이를 토대로 청소년 학습자는 또래의 입장에서 작품 속 상황을 역사적인 맥락에서 이해하고 대리 체험을 통한 공감과 내면화 과정으로 내적 성숙을 기대할 수 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작자의 증언을 통한 청소년 학습자의 한국전쟁 간접체험
3. 또래 공감을 통한 〈셋태비감〉의 문학 교육적 가치
4. 나가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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