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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영화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한국민족문화 한국민족문화 제79호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29 - 51 (23page)
DOI
10.15299/jk.2021.7.7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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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흥이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하여 송강 시조의 문학적 특질에 대해 논의한 것이다. 송강 시조의 개성과 뛰어난 표현력에 대해서는 일찍부터 주목되어 왔으며, 그 결과 송강의 작품은 문학교육에서도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흥이라는 측면에서 송강 시조를 본격적으로 다룬 연구는 찾기 힘든 상황이다.
이에 본고는 다른 사대부 시조들과의 비교를 통해 송강 시조에 나타난 흥의 성격을 중점적으로 고찰해 보았다. 분석 결과 ‘관계지향성’, ‘일탈성’, ‘천진성’과 같은 자질을 송강 시조에 나타난 흥의 두드러진 특성으로 도출할 수 있었다. 이러한 특성은 사대부 문학이 기반으로 삼는 유가적 미의식이나 시조 장르의 관습성과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서, 흥이 구현되는 양상이 사대부 집단 안에서도 다양할 수 있음을 말해준다.
본고는 송강 시조를 통해 한국 시가문학에서 전개되어 온 흥의 양상을 좀 더 섬세하게 파악해 보았다는 의의를 가진다. 흥은 한국적 미의식의 특성으로 중요하게 언급되는 만큼, 이에 대한 연구는 앞으로 더 활발하게 진행될 필요가 있겠다. 이러한 연구 성과는 문학교육에도 반영되어 한국문학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자족적 흥과 대비되는 관계지향적 흥
3. 지극한 흥을 추구하는 일탈성
4. 천진함의 태도로 표출되는 흥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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