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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윤정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한국민족문화 한국민족문화 제79호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133 - 156 (24page)
DOI
10.15299/jk.2021.7.79.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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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대학 교양교육에서 민주적 시민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의 필요성을 제기하는 한편, 기존의 교양과목 분류에서 의사소통 교과목의 분류에 대한 한계를 지적하고 의사소통 능력이 민주적 시민이 갖추어야 할 자질 가운데 하나라는 점을 지적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 글에서는 지금까지 의사소통 과목으로 분류되어 왔던 부산대학교의 교양필수 과목인 <열린사고와표현>의 교과목 특성을 민주적 시민 양성을 위한 교과목으로 새롭게 규정하고, 교육목표 실현을 위한 교육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시민’의 개념과 민주적 시민의 자질에 대해 살피고 민주적 시민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에서의 일반적 교육목표 다섯 가지를 설정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열린사고와표현> 교과목의 특성을 반영한 교과교육목표를 새롭게 설정하였다. 그리고 교육내용의 분석을 통해 <열린사고와표현>의 교육내용이 민주주의의 가치와 신념, 태도 등, 민주적 시민의 양성이라는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것들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열린사고와표현>에서 수행되는 ‘읽기, 토론하기, 학술보고서 쓰기’의 교육활동이 민주적 시민 양성과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분석하고, <열린사고와표현>의 교육방안으로 ‘읽기→토론하기→학술보고서 쓰기’의 통합 교수모형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민주적 시민 교육과 <열린사고와표현>
3. <열린사고와표현>의 교육방안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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