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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송희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시조학회 시조학논총 時調學論叢 第55輯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227 - 253 (27page)
DOI
10.35610/keosls.2021.07.55.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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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시조창작 수업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한국어 교육현장에서 시조창작 교육이 갖는 의의를 찾는데 목적을 두었다. 시조에 대한 이해와 창작과정을 통해 한국 고유 시가의 특수성을 경험하게 하고 세계와 소통할 수 있는 보편적 인지체계로 전환하며 시조창작 교육의 미래지향적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했다.
시조를 활용한 글쓰기 교육의 교수학습 방안 첫 번째는 시조 장르에 대한 이해와 기본형을 익히는 것이다. 이 과정을 거친 후 비교적 학습자의 이해를 도모할 수 있는 단시조, 연시조, 사설시조 텍스트를 설명한다. 다음으로 모방하는 글쓰기를 통해 표현을 바꿔 써 보면서 시조의 형식을 경험하게 한다. 본격적인 시조 창작에 선행하는 또 하나의 과정은 브레인스토밍을 활용한 산문 쓰기다. 자신의 산문을 자연스럽게 시조의 형식에 담아 보면서 시조를 창작해 보게 한다. 모방하기는 시조의 정형성으로 인한 부담을 불식시킬 수 있는, 비교적 용이한 방법적 전략이라고 판단된다.
진정한 의미의 문학 교육을 위해서는 텍스트에 담긴 어휘와 문법적 요소를 넘어 문학 감상 능력과 문화적 능력 향상을 위한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 이 점에서 시조 창작을 유도하는 글쓰기 사례는 이러한 소기의 목적 달성을 위한 필수 작업이라 할 것이다. 한국문학 작품을 읽고 창작할 수 있는 교육적 기회로 확장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글쓰기 도구로서 ‘시조’에 대한 이해
Ⅲ. 시조 창작과정의 실제
Ⅴ.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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