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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정호 (충북대학교) 김한솔 (충북대학교) 신승철 (충북대학교) 유호진 (충북대학교) 이건호 (충북대학교) 전종호 (충북대학교) 김민수 (현대자동차) 조영래 (현대자동차)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대한기계학회 생산 및 설계공학 부문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7 - 7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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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경량화 요구로 차체에 알루미늄 사용량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알루미늄은 용융시 점성과 표면 장력이 낮아 아크 용접성이 좋지 못해 아직도 알루미늄 아크 용접에 관한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더 나아가, 자동차의 구조용 소재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아크 용접부의 피로 성능에 관한 검증이 필요하나, 이에 대한 기존 연구도 충분하지 못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차체용 6061-T6 알루미늄 합금 맞대기 아크 용접부의 피로 성능 분석에 관한 연구로, 완전 용입, 부분 용입, 상면 비정렬, 반턱 쪽매 이음 및 토우각이 용접부 피로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4mm 두께의 판재 맞대기 이음부에 펄스 GMAW를 적용하여 완전 용입, 부분 용입, 상면 1mm 단차가 있는 비정렬 용접부 및 토우각 비교를 위해 110°, 150°토우각을 갖는 용접 시편을 제작하였다. 앞서 언급한 이유로 알루미늄 아크 용접부는 완전 용입이 어려워, 이를 보완하기 위해 실제 현장에서는 반턱쪽매 형상의 이음을 사용한다. 반턱쪽매 이음은 6mm두께 판재를 이용해 4mm 용입을 구현하였다.
피로 시험에는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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