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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철 (한국기계연구원) 박철웅 (한국기계연구원) 장형준 (한국기계연구원) 김선엽 (한국기계연구원) 김용래 (한국기계연구원) 최영 (한국기계연구원) 김창기 (한국기계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가스학회 한국가스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21년도 한국가스학회 봄 학술대회 논문집 [초록집]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154 - 154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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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산화탄소와 같은 온실가스를 저감하기 위해 천연가스와 같은 낮은 탄소수(carbon number)를 가진 연료, 그리고 암모니아와 같이 탄소를 아예 함유하지 않은 무탄소 연료를 이용한 동력원 연구가 발전 및 수송 분야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자동차 및 선박 분야에서 기존의 액체연료를 훌륭히 대체해온 천연가스에 비해, 암모니아의 경우 인프라 구축 및 사용 방안에 대한 연구가 미비하다. 또한 탄화수소계 열 연료 연소에서는 연소 후 영역에서만 질소산화물이 발생하나, 질소를 포함하는 암모니아의 경우 연소 과정 자체에서 질소산화물이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일반 적으로 알려져 있다(i.e. fuel-bound NOx). 따라서 암모니아 적용을 통한 성공적인 온실 가스 및 유해 배기가스 개선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추가 발생되는 질소산화물까지 저 감할 수 있는 방안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상용 차량에서 사용 중인 11리터급 천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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