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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태경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정준시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정연희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강범구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저널정보
대한전자공학회 대한전자공학회 학술대회 2021년도 대한전자공학회 하계종합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821 - 82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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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교통체계(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는 전자·정보·통신·제어 등의 기술을 교통체계에 접목시켜 효율적이고 안전성 있는 교통환경을 조성하는 시스템이다. 그러나 ITS는 인프라를 중심으로 차량과 도로 간 교통정보를 한 방향으로만 수집하고 제공한다는 한계가 존재했다. 차세대지능형교통체계(C-ITS: 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는 이러한 ITS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인프라 – 자동차, 자동차 – 자동차 간 양방향 통신을 통해 좀 더 높은 효율성과 안전성을 추구하는 차세대 교통 시스템으로 ITS 전용 5.9GHz 대역에서 WAVE(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방식의 차량사물 통신기술과, C-V2X(Cellular-V2X:이동통신기반 차량통신)가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주파수 분배표가 일부 개정됨에 따라 무선랜(WLAN: Wireless LAN)의 주파수대역이 넓어져ITS 전용 주파수대역과 인접하게 되면서 무선랜 전파간섭에 의한 품질저하가 우려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그간 C-ITS 실증사업을 통해 기 구축된 WAVE 시스템에 대해 무선랜 사용에 따른 전파간섭의 영향의 차이를 실험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Ⅳ.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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