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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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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인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이수형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8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604 - 612 (9page)
DOI
10.5762/KAIS.2021.22.8.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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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플라스틱은 이미 심각한 환경문제를 야기하고 있으며 코로나19로 그 심각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하는 방법 중에서 도로포장의 건설재료로 사용하는 방법이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으나 활용률은 높지 않은 편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급 아스팔트 혼합물의 생산에 필요한 석분을 폐플라스틱 분말로 대체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를 위하여 동일한 아스팔트 바인더와 골재를 사용하고 석분만 골재석분과 폐플라스틱 석분으로 대체한 아스팔트 혼합물을 제작하여 아스팔트혼합물의 기초적인 물성을 평가하는 마샬안정도와 흐름치 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결과, 폐플라스틱을 석분으로 사용한 아스팔트혼합물은 일반 아스팔트혼합물에 비해 역학적인 강도를 나타내는 마샬안정도에서 동등한 정도의 강도를 발현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평균값에서는 근소한 차이가 나타났지만 95%신뢰도에서 이 두 그룹은 서로 다른 강도를 나타낸다고 말할 수 없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변형과 관계된 흐름시험결과는 일반 아스팔트혼합물보다 폐플라스틱 석분 아스팔트 혼합물이 더 크게 나타났다. 그러나 이것은 일반 아스팔트혼합물의 특성에서 나타나는 허용치 범위 내에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이렇게 흐름치가 일반 아스팔트보다 허용 범위 내에서 크게 나오는 것은 도로포장의 승차감을 향상시킬 수 있고 겨울철 동결에 파손을 지연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연구
3. 폐플라스틱 펠렛
4. 아스팔트혼합물시험
5. 시험결과 및 통계적 분석
6.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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