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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재범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임민규 (한국산업기술시험원) 김진용 (한국산업기술시험원) 노대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8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663 - 672 (10page)
DOI
10.5762/KAIS.2021.22.8.6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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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간 국내외에서 전기자동차(electric vehicle, EV)와 에너지저장장치(energy storage system, ESS)에 적용되는 중대형 이차전지의 수요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고, 이에 따라 시장 규모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발생하고 있는 EV와 ESS용 이차전지의 화재는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2017년 8월부터 발생한 국내 ESS 화재는 2021년 5월 현재까지 총 31건으로 보고되고 있어, 중대형 이차전지의 안전성 검증을 강화하기 위한 체계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 중대형 이차전지에 사용되는 배터리 셀 중 범용으로 활용되는 NMC계열 각형 및 파우치형 전지를 대상으로 대표적인 안전성 시험 중 하나인 외부단락 시험을 수행하기 위한 사고모의 장치를 구현한다. 여기서, 외부단락시험용 사고모의장치는 단락저항, 계측장치부, 제어장치부 등으로 구성되며, 다양한 운용환경 시험조건에 따른 외부단락 특성을 분석할 수 있도록 구현한다. 이를 바탕으로 리튬이온전지의 형태, 단락저항 및 SOC에 따른 외부단락 시험을 수행하여, 단락저항과 SOC에 따른 전류 및 온도 특성을 제시한다. 또한, 전처리 온도와 전지 모듈 내 보호소자별 외부단락을 수행한 결과, 보호소자에 따른 전류 및 차단시간, 전처리 온도에 따른 외부단락 특성을 확인할 수 있어, 본 논문의 유효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리튬이온전지의 외부단락 특성
3. 운용환경요인을 고려한 외부단락 시험장치 구현
4. 시험 결과 및 분석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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