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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남창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박순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문윤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21년도 제56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158 - 161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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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발사체 1단 엔진은 액체산소/케로신 가스발생기 사이클 엔진으로 연소 중 터빈 노즐목 면적이 변하며 성능의 변화를 동반한다. 1단 엔진의 터빈 노즐목 변화 특성을 노즐목 분출 계수를 이용하여 관찰하고 분출 계수를 정의하기 위한 변수들의 거동을 살펴 보았다. 터빈 전후의 압력비는 연소 시험 초기 감소하다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온도비는 초기 감소 후 일정한 값을 유지하는 특성으로 보인다. 엔진 시험 초기에는 터빈 매니폴드가 열평형에 도달할 때까지 터빈 노즐목 면적이 증가하다가 수트 침착의 영향이 지배적으로 작용하면서 터빈 노즐목 면적이 감소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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