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혜영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사학회 Extra Archive: 디자인사연구 Extra Archive: 디자인사연구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22 - 147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디자인을 다시 읽어보자는 아카이브 특집 기획으로 ‘근대 디자인교육’을 조명한다. 이 기획의 의도에 맞는 교육자로 디자인계에서는 다소 생소한 박휘락 명예교수를 선정하게 되었는데, 그 배경에는 1998년 예경에서 출간한 그의 저서 『한국 미술교육사: 미술교육 100년의 흐름(1895-1995)』이 있다. 이 책은 한국 근대 디자인교육에 관한 내용을 수집, 발굴하여 한국 미술교육의 역사와 함께 서술하고 있다. 그의 저서에 등장하는 디자인교육 관련 내용은 그동안 디자인계의 학자나 교육자가 다루지 못한 현대 산업사회 이전의 디자인 역사와 그 흔적을 기록한 2차 사료로서 의미가 크다. 한국 디자인사 연구자들에게 디자인계 바깥에 있는 학술 자료와 연구 방법을 소개하고자 그를 찾아가 근대 미술 교육에 관한 연구를 하게 된 배경과 그 내용에 관한 이야기를 직접 듣게 되었다. 사전 전화 인터뷰와 심층면접을 통해 근대 한국의 미술교과서 『도화임본(圖畫臨本)』에 관한 이야기와 근대기 미술교과에서 다룬 디자인교육의 변천에 관해 상세히 들을 수 있었다. 이 글은 미술교육자 박휘락이 미술교육사의 맥락 속에서 디자인교육 관련 사료를 발굴, 수집하게 된 경위와 그의 관점에 관한 기록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대구 사범학교 출신 미술교육자, 박휘락
2. 『한국 미술교육사: 미술교육 100년의 흐름(1895–1995)』
3. 근대적 초등 미술교과서 도화임본 속의 디자인교육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600-0019114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