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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범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손욱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지(정보와통신) 한국통신학회지 (정보와통신) 제38권 제9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6 - 23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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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가상현실 콘텐츠를 체험하는 사용자가 겪을 수 있는 가상현실 멀미에 대하여 저감 및 제어를 위한 절차와 방법을 기술하고 있다. 동시에 증강현실 콘텐츠를 체험하는 사용자 관점에서 상호작용 만족도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방법 및 절차에 관하여 다루고 있다. 특히 가상현실 멀미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콘텐츠 구동 환경 관련 파라미터를 언급하였으며, 가상현실 멀미를 객관적이며 주관적인 방법으로 정량화하는 기준을 제시하였다. 또한 증강현실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 상호작용 만족도에 대하여 객관적인 정량화 절차와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고 결과를 활용함으로써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혼합현실을 포함하는 확장 현실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휴먼팩터 기반 품질 평가 기준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해당 기술 분야에 대한 국내외 표준화 동향과 표준 채택 결과에 대하여 기술하여 향후 메타버스 콘텐츠에 대한 확대 적용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가상현실 콘텐츠 사용자 휴먼팩터 평가
Ⅲ. 증강현실 사용자 상호작용 만족도 평가
Ⅳ. 관련 표준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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