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오세철 (한국기계연구원) 오준호 (전북대학교) 장형준 (한국기계연구원) 이정우 (전북대학교) 이석환 (한국기계연구원) 이선엽 (한국기계연구원) 김창기 (한국기계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53 - 53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강화된 배기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디젤 기반 압축착화 엔진의 개선이 다양한 방법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이 중 반응성 제어 압축착화 연소(Reactivity-controlled compression ignition, RCCI)의 경우, 자발화 특성이 다른 두개의 연료를 사용함으로써 디젤 대비 낮은 탄소수의 연료 대체가 가능하고, 전반적으로 희박한 예혼합연소로 확산화염을 대체함으로써 질소산화물(NOx) 및 매연(Smoke) 배출물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대안으로 제시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RCCI 연소에 적합한 엔진 하드웨어 조건을 찾기 위해 엔진의 피스톤 변경을 통한 압축비 변화, 그리고 디젤 인젝터 수정을 통한 연료-공기 혼합 특성 변화를 적용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6L급 6기통 상용 디젤 엔진이 실험에 사용되었으며, 기존 피스톤 (압축비 17:1, re-entrant) 및 인젝터 (8홀, 분사각 150도)에서 최종적으로 수정된 피스톤 (압축비 1 ... 전체 초록 보기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