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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창현 (울산대학교) 유동규 (울산대학교) 고아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장진영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우영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이영재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임옥택 (울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16 - 116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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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존 DPF와 SCR을 조합한 시스템과 앞 시스템의 SCR과 동급인 바나듐(V<sub>2</sub>O<sub>5</sub>) 계열 촉매를 코팅을 한 SDPF 시스템의 NOx 정화특성을 엔진 및 배출가스 실험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실험의 목적은 측정된 결과로 두 시스템의 정화 효율을 비교하고 정화효율이 비슷하여 SDPF로 대체되었을 때 후처리 장치가 차지하는 공간이 감소하는 이점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후처리 장치의 차지하는 공간이 감소에 따라 후처리 시스템의 무게 또한 감소하여 차량 경량화의 영향까지 기대하였다. 실험의 평가조건에서는 정속 운전조건과 천이 및 정속모드 시험을 실시하였다. 정속운전 조건에서는 우레아의 분사조건과 NOx정화효율을 분석하여 최적의 촉매운전 및 제어조건을 설정하였다. 모드시험에서는 각 촉매의 상태에 따른 우리아 소비량과 NOx정화효율을 분석하였다. 정속운전 시험의 경우 모든 시스템은 엔진 rpm 1500rpm에서 SDPF 내부 온도가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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