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현범 (호원) 이상헌 (호원) 최강훈 (호원) 박승연 (한국자동차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681 - 681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각 국 정부의 자동차 연비 규제강화는 매년 강화되는 상황에서 정책적으로 친환경 자동차 보급을 장려하고 있다. 따라서, 자동차 제조업계에서는 배터리 전기차량 (Battery Electric Vehicle) 모델을 중심으로 출시 확대 및 수요시장도 성장하고 있다. 전기차 경우, 배터리 팩 중량으로 인한 차체 중량 증가로 인하여 알루미늄 차체부품을 확대하여 모듈 조립에 대한 용접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알루미늄 소재를 기반으로 한 백 판넬(Back Pannel) 제작을 위한 점 용접(Spot Welding) 최적 조건을 도출하기 위하여 가압력 2KN ~ 4KN, 통전량 30 ~ 35KA, 통전시간 50~200ms를 변수로 하여 조합 한 후, Fig.1과 같이 KS B 0851 규격으로 알루미늄 6000계 소재 겹치기 시편을 Photo 1. 처럼 제작한 다음에 UTM 시험기를 통한 인장시험 (Tensi ... 전체 초록 보기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