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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정호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60집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99 - 232 (34page)
DOI
10.22418/JSS.2021.8.60.2.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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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의 연구 목적은 뉴스 매체 신뢰도의 결정요인을 시기별로, 그리고 매체별로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갈수록 세분화되는 온라인 뉴스 미디어를 포함한 다양한 유형의 뉴스 매체 신뢰도의 결정요인을 비교 분석하기 위해 2010년, 2015년, 2019년 자료에 근거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했다. 분석 결과를 종합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간과 매체를 달리해도 일관된 방향으로 효과를 나타내는 결정요인으로는 일반적 신뢰 성향을 반영하는 기타 직업군 대한 신뢰를 들 수 있다. 이 외에 정치적 신뢰를 반영하는 정치인·공직자 신뢰, 뉴스 매체 노출, 주관적 사회 계층도 다소 일관성을 유지하는 결정요인이다. 둘째, 매체를 달리해도 일관된 방향으로 효과를 나타내는 결정요인으로는 뉴스 주제 관심도, 새로운 온라인 매체를 언론으로 인정하는가의 여부, 뉴스 출처의 확인을 들수 있다. 셋째, 시간과 매체를 달리하면 다소 상이한 효과를 나타내는 결정요인으로는 수용자의 정치적 이념 성향과 언론인에 대한 평가를 들 수 있다. 넷째, 기존 연구에서 다루지 않거나 경시되었던 결정요인은 주관적 사회계층, 뉴스 주제 관심도, 언론인 평가, 언론 인정 여부, 뉴스 출처 확인을 들 수 있다. 이 중에서 모든 뉴스 매체에 적용되는 결정요인으로는 주관적 사회 계층, 언론인에 대한 평가, 뉴스 주제의 관심도가 있다. 특히, 언론인의 영향력을 높게 인식할수록 온라인 뉴스 매체의 신뢰가 낮아진다는 효과, 경성 주제보다 연성 주제의 관심이 높을수록 온라인 뉴스 매체의 신뢰가 높아진다는 효과 등은 주목할 만한 결과다. 그리고 온라인 뉴스 매체에만 적용되는 결정요인으로는 새로운 매체를 언론 매체로 인정하는 태도와 뉴스 출처의 확인이 있는데, 이 결정요인들은 모든 유형의 온라인 뉴스 매체 신뢰도를 높이는 효과를 가졌다.

목차

Ⅰ. 서론
Ⅱ. 기존 문헌 연구
Ⅲ. 연구문제 및 가설 설정
Ⅳ. 표본의 특성과 변수의 측정
Ⅴ. 분석 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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