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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용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이혁민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노승재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이응혁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9권 제9호(JKIIT, Vol.19, No.9)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33 - 140 (8page)
DOI
10.14801/jkiit.2021.19.9.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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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보와 숙련 운전자들의 주행 중 시선 탐색으로 획득하는 정보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HMD(Head Mounted Display)기반의 VR(Virtual Reality) 운전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시선의 고정 횟수, 고정 지속시간, 체류 시간과 SGE(Stationary Gaze Entropy)를 사용한 정적 분석이 이루어졌다. 시선의 정적 분석 결과에서 초보 운전자 집단은 숙련 운전자 집단에 비해 교차로 주행 시 정면 관심영역 위주의 시선 고정 횟수가 더 많이 나타났고, 신호등, 보행자, 차량 등에 대한 시선의 체류 시간과 내비게이션, 계기판 등에 대한 고정 지속시간이 길게 나타났다. 또한, SGE는 최대 엔트로피 3.321bits 중 초보 운전자 집단에서는 2.455bits, 숙련 운전자 집단에서는 약 2.867bits로 나타났으며, 이것은 숙련 운전자 집단의 시선 분포 밀도가 특정 관심영역에 밀집되지 않고, 비교적 균등하게 분포된 것을 의미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과
Ⅳ. 결론 및 향후 과제
References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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