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윤지현 (순천대학교) 전영국 (순천대학교) 노광흔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1년도 하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5권 제2호(A)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97 - 100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생들이 IT를 사용하여 순천만의 다양한 주제와 접목하는 융합형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관련되는 콘텐츠를 개발한 후에 고등학생 대상으로 진로 캠프에 적용해 보는 사례를 다루었다. 순천만의 정원에 있는 꽃을 모티브로 하여 아두이노 보드를 사용하여 움직이면서 조명으로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였다. 이를 토대로 K시의 J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1-2학년 학생 26명이 2020년 12월에 2주에 걸쳐 움직이는 꽃을 주제로 한 코딩 및 진로 캠프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고등학생들은 먼저 IT 분야에서 진행되는 진로 동향을 소개 받고 순천만 정원의 꽃과 관련되는 아이디어를 디자인 한 후에 아두이노 보드를 사용하여 구현해 보는 일련의 활동을 전개하였다. 설문지 자료를 분석하여 만족도 조사를 하였으며 향후에 진로 캠프에서 보완해야 할 부분을 도출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IT 주제 융합 순천만 콘텐츠 개발
3. 고등학생 대상 IT 융합형 진로 캠프 진행
3. 캠프 프로그램의 진행에 대한 평가
4. 캠프 후속 활동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