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아롱 (서울대학교) 신종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2집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95 - 216 (22page)
DOI
10.15854/jes.2021.09.52.3.1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협력학습에서의 자아고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협력학습의 비중이 높은 대학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이 실질적으로 경험하는 자아고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연구1에서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에서 개인이 내적으로 경험하는 부적정서를 통해 개인 내에서 유발된 자아고갈을 분석하였고, 연구2에서는 개인과 집단의 관계에서 경험하는 개인-집단 목표불일치를 통해 개인 간에서 유발된 자아고갈을 분석하였다. 또한 과제가치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여 개인학습과 협력학습에서 자아고갈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대학생 23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분석에는 183명의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협력학습에서 학습자는 부적정서를 경험할 때 더욱 강하게 자아고갈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협력학습에서 학습자는 본인의 목표지향성과 집단의 목표구조가 불일치할 때 자아고갈을 더욱 강하게 경험하였다. 셋째, 과제가치는 부적정서에 따른 자아고갈과 개인-집단 목표불일치에 따른 자아고갈 모두에서 조절효과를 가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학습자가 협력학습에서 자주 경험하는 부적정서와 개인과 집단의 목표지향 불일치가 실제로 자아고갈을 강화시키는 것을 확인하였다. 더불어 개인학습과 달리 협력학습에서 자아고갈에 대한 과제가치에 따른 효과를 분석하여 이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1
Ⅳ. 연구2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