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교육행정학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06.7
수록면
371 - 40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 대학평가에 대한 불만이 계속 제기되는 것은 평가에 대한 점검이 부족하였기 때문이다. 대학평가 기관은 대학교육의 수월성과 책무성을 점검해야 할뿐만 아니라 평가 기관으로서 평가활동의 질 제고를 위해 책무성을 다하고 있는 지에 대한 점검받아야 한다. 즉 대학평가 기관의 책무성 점검 차원에서 대학평가에 대한 평가가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대학평가를 평가할 수 있는 준거를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은 준거를 개발하기 위해 문헌 연구, 전문가협의회, 조사 연구 등을 수행하였다. 문헌 연구는 주로 대학평가의 메타평가 모형 및 준거 설정의 근거를 탐색하는데 이용되었다. 약 10명의 대학평가 전문가를 선정하여 두 차례에 걸쳐 전문가 협의회를 개최하여 메타평가의 방향과 준거의 적합성을 검토 받았다. 조사 연구를 통해 대학평가 위원, 교육학 교수, 피평가 기관인 대학의 평가실무자 등으로부터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받았다.
본 연구 결과, 대학평가의 메타평가 모형으로 PSPaVRU 모형이 정립되었으며 기획 단계, 자체평가 단계, 서면평가 단계, 방문평가 단계, 결과보고 단계, 결과 활용 단계 등을 포함하는 45개의 메타평가 준거가 개발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이론적 배경
Ⅵ.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