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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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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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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교육행정학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04.4
수록면
89 - 10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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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문화의 형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학교 내적, 외적요인간의 상대적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선행연구들을 조사 분석한 결과 연구주제와 관련된 3가지 모델을 설정할 수 있었다: (1) 학교문화는 학교외적 요인에 강력하게 영향을 받는 경우, (2) 내적, 외적 요인들이 비슷하게 영향을 미치는 경우와 (3) 학교 내적 요인들에 의해 주도되는 경우.
본 연구문제를 위하여 서울시 소재 인문계 고등학교들 중에서 13개 교를 유층표집 하여, 각 학교로부터 설문지 자료와 교육계획서, 인터넷 홈페이지, 교사와의 면담자료 등을 수집, 분석하였다. 학교에 의해 고양되는 문화적 요소와 학생들이 지각하는 문화적 요소들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몇 가지 중요한 문제들이 논의될 수 있다.
첫째, 학교문화의 깊은 곳에 위치하는 가치와 신념 등은 단위학교의 노력에 의해 영향을 받는 다기 보다는 학교 밖의 요소들 즉, 사회문화 혹은 교육정책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측면을 위한 학교의 교육계획 수립 및 평가 등은 신중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둘째, 학교문화의 피상적인 부분에 위치하는 요인들은 (교사의 전문성, 사회적 측면, 리더십 측면 등) 단위 학교 리더십에 의해 상대적으로 쉽게 영향을 받는다. 그러므로 단위학교의 행정가들은 이 부분과 관련된 학교의 개혁부터 시작하여 학교를 변화시키도록 노력해야 한다. 셋째, 학교문화에 대한 학생들의 지각은 남여공학 학교(co-educational)에서의 성차 (gender difference)에 따른 차이가 있을 뿐 아니라 남여 학교(single school)의 독특한 문화적 차이에 따른 지각의 차이가 존재한다. 그러므로 학교문화에 대한 연구는 성차 뿐 아니라 학교 변인을 고려하여야 한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문제와 관련한 연구의 결과는 두 번째 모델이 가장 적합한 모델임을 시사한다. 즉 한국의 학교문화는 학교의 내적 요인들과 학교 밖의 요인들의 역동적인 수용(accommodation)의 과정을 통해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보다 세부적인 면을 살펴보면, 두 요인들의 효과는 다측면적인 학교문화의 특성들에 따라 서로 다르다. 즉, 학생들의 학교에 대한 기대감, 개인적인 가치와 신념 등은 학교 내적 요인에 영향을 받기보다는 차라리 학교외적 요인에 의해 강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다. 학교생활의 질과 교육적인 측면은 두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으며, 학교의 사회적 측면과 정신적 측면은 내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목차

Summary

Ⅰ. Introduction

Ⅱ. Development of School Culture: Interaction between internal and external factors

Ⅲ. A framework for examining school culture

Ⅳ. Methodology

Ⅴ. Results

Ⅵ. Discussion: Issues emerging from the four patterns

Ⅶ. Summary and Conclusion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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