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석 이윤식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2卷 第2號
발행연도
2014.7
수록면
61 - 8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국교육개발원의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연구 2010」에서 중학교 자료 를 사용하여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과 교사효능감, 교사공동체성, 교사의 직무만족 간의 구 조 관계를 탐색적으로 살펴보았다. 선행 연구에서 도출된 가설을 중심으로,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과 교사효능감을 독립변인으로, 교사공동체성을 매개변인으로 설정하였으며, 교사의 직 무만족을 종속변인으로 구성하였다. 이들의 관계가 반영된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정하고 검증 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이 교사공동체성 및 교사의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 치고 있었다. 둘째, 교사효능감이 교사공동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나, 교사의 직무만 족에 주는 영향은 유의미하지 않았다. 셋째,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과 교사효능감이 교사공 동체성을 매개로 하여 교사의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본 연구는 학교장의 도덕 적 지도성과 교사효능감이 교사공동체성을 매개로 하여 직무만족에 주는 중요성을 인식하여,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 교사효능감, 교사공동체성과 교사의 직무만족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그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