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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호준 이형빈 김현주 장민희 원유림 김형욱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4卷 第5號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93 - 221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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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강원도 내 담임연임제 운영 현황 및 실태를 살펴보고, 교사와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담임연임제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담임 연임제를 활성화하는데 필요한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강원도 내 전체 초등학교 중 23.6%에 해당하는 82개교가 담임연임제를 운영하였다. 아울러 응답 교사의 16.1%와 학부모의 48.9%는 담임연임제를 희망하였으며, ‘학생 간 깊은 교우관계’, ‘학생에 대한 교사의 이해와 유대감 형성’ 등을 주된 찬성 이유로 제시하였다. 비희망 교사들은 ‘학생들의 새로운 출발 기회 제공이 어려움’과 ‘교사와 학생 간의 권태로운 관계’ 등을 이유로 담임연임제를 반대하였다. 담임연임제의 활성화를 저해하는 가장 주된 요인은 ’홍보 부족‘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주요 개선방안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책임성을 강조하는 책임교육을 실현할 수 있도록 초등학교 1~2학년의 한글교육과 담임연임제를 연계하여 운영하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둘째, 학년군교육과정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학년군교육과정과 담임연임제를 연계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셋째, 교사의 자율성에 기반을 둔 학급교육과정을 강화한다는 측면에서 담임연임제의 필요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넷째, 교사와 학부모 간 협력 관계를 강화하여 구성원들의 담임연임제에 대한 인식을 환기하는 노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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