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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영효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5卷 第2號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75 - 30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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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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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조직에 대한 전통적 관점과 이론은 학교 조직 분석, 단위 학교의 리더십 실행과 정책 집행 과정 이해에 기여해 왔다. 하지만, 학교 조직은 책무성 정책의 도입과 사회경제적 환경 의 급변으로 인하여 복잡성이 점증하고 있다. 복잡·개방 체제로서의 학교가 구조, 개인, 문화, 정치 등의 하위 체제가 상호작용하는 조직이라는 점을 고려해 볼 때, 학교 조직이 당면하는 실재와 조직 이론과의 간극을 상쇄하고, 일상적 현상을 보다 면밀히 분석하기 위해서는 학교 조직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본 연구는 학교 조직 연구와 분석을 위한 새로운 개념적 틀로서 “비선형 자기조직화(nonlinear self-organizing)”를 제시하고자 한다. 비선형 자기조직화는 복잡계 이론의 특징 혹은 주요 요소 중 하나로 제시 되고 있는 개념으로서 시간의 흐름 속에서 복잡다단한 조직 변화 과정을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한 개념적 틀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학술적·실제적 가치가 있다. 본 연구는 복잡계 이론, 비선형 자기조직화의 이론 고찰을 통해 비선형 자기조직화의 개념적 틀을 구안하고, 학교 조 직 내 정책 집행, 의사결정 과정과 관련된 질적 사례 연구에 대한 2차 문헌 분석 후 교육행 정학 연구에서 비선형 자기조직화 모형의 의의를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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