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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호석 (경희대학교) 한진욱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6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63 - 80 (18page)
DOI
10.31308/KSSM.26.5.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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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인스타그램의 인플루언서 유형과 유행혁신성이 스포츠브랜드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두 변수 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규명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스타그램 사용 경험이 있는 수도권 소재 대학(원)생을 본 연구의 모집단으로 선정한 후, 비확률 표본추출법인 편의표본추출법을 통해 총 108명의 표본을 추출한 다음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3.0을 통해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독립표본 t-검정, 이원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고,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들은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유형 중 셀 마켓 유형보다 리뷰 유형에 더 높은 구매의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사대상자 중 유행혁신성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인스타그램 스포츠 브랜드 제품에 높은 구매의도를 보였다. 셋째, 인플루언서 유형과 유행혁신성 간의 상호작용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와 함께 마케팅 시사점 및 후속 연구기회를 제시하였다.

목차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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