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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장용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5권 제11호(통권 제43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029 - 1,036 (8page)
DOI
10.3795/KSME-A.2021.45.11.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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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제설작업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은 눈을 차량에 장착된 제설삽날에 의해 도로밖으로 밀어내거나 제설용 블로워를 이용해 일정 거리 밖으로 비산시키는 것이다. 눈을 녹이는 방법은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소요되며 제설되는 양도 많지 않다. 그러나 치워진 눈을 적재하는 장소가 부족하고 제설장비 진입으로 교통체증이 유발되는 도시 중심부와 도로의 램프나 터널의 출입구 같은 블랙아이스 상습발생지역에서는 용해에 의한 제설이 효과적이다. 본 논문은 용해방식 제설장비의 개발과정에 대해 기술하였다. 개발된 장비는 독자적인 이동이 가능하도록 트럭과 함께 구성되었으며 도로위의 눈을 블로워에 의해 트럭 뒷부분의 용해시스템으로 운반하여 눈을 녹이고 용해된 물은 현장에서 배출하게 된다. 개발장비는 제설용량이 시간당 30톤이며 성능시험을 위해 분쇄얼음을 용해수조에 투입하여 용해과정의 시간과 온도에 기반하여 소요된 열량을 계산하였다. 이 과정에서 눈의 수분함량을 나타내기 위한 척도로서 ‘고체비율’ 지수를 도입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용해 시스템 개발
3. 적설 이송시스템 개발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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