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선미 (선학초등학교) 이호철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6권 제4호(통권 제81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83 - 101 (19page)
DOI
10.15831/JKSSPE.2021.26.4.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특수학급에서 2015 개정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한 체계적인 체육수업 실행을 통해 지적장애아동과 특수교사의 체육수업 경험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공유하는 데 있다.
방법: 2명의 지적장애 초등학생을 연구참여자로 하여 2015 개정 특수교육 체육과 교육과정 3-4학년군 도전 영역 중 거리 도전과 동작 도전 내용지식을 재구성하여 2020년 9월부터 2021년 2월까지 6개월간 총 27차시에 걸쳐 질적 패턴의 실행연구를 실시하였다.
결과: 지적장애학생에게 체육수업은 움직임 자체의 즐거움, 기능향상, 성취감 경험, 사회적 기술 함양이라는 긍정적인 측면과 움직임 자체를 기피하는 성향, 반복연습의 지루함, 지적장애의 한계 등으로 인한 부정적인 측면의 양상을 보였다. 또한 신체활동의 학습과정에서 드러나는 인지사고, 운동기능, 공간개념 능력에서 다양한 양상도 탐색할 수 있었다.
결론: 지적장애학생의 움직임 욕구 충족, 신체조절능력 및 운동기능 향상을 통한 자기효능감 증진, 사회적 기술 함양 등을 위해 내용교수지식(PCK)을 갖춘 교사에 의한 체육수업이 활성화되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일상생활로의 전이가치를 제고해야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요약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