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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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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숙 (교육부) 윤용기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 교육녹색환경연구 교육녹색환경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 - 2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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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는 우리나라의 수도로써 서울시 지역별 학생수 증감추세 특성이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는지 조사 분석하여, 서울시 지역별 특성에 맞는 학교수용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성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의 35가지 유형에 서울시 조사분석을 통하여 22가지 유형을 추가 발굴하여 총 57개 유형으로 세분류 할 수 있었다. 둘째, 서울시 조사 분석결과 이미 전국적으로는 나타났지만, 서울시에서는 나타나지 않은 14개 유형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서울시 43개 유형별 빈도분포를 조사한 결과장기하락형 중 가장 많은 유형은 A6형>A8형>A17형>A2형>A1형>A18형 등의 순으로 71.3%를 차지하고 있다. 신설학교 장기형은 Nl4형이 가장 많다. 넷째, 장기하락형 중 강남8학군에는 A2형, A3형, A13형, A15형 등의 학생수 감소를 막아주는 유형이 많은데 반하여, 비강남지역에서는 이와 다른 전형적인 학생수 감소 유형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어 지역 간 유형 분포의 차이가 확연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도시지역이 대부분인 서울시는 11개 지원청별로 지역적 특성에 맞는 학교수용계획 수립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서울시 각 지역별 특성을 면밀하게 조사 분석하여 학교 신설, 이전, 통폐합, 통학구역 재조정, 리모델링, 적정화정책 등 종합적인 서울시 학교수용정책 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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