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세인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5 - 16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세계적인 K-팝 그룹인 BTS의 콘텐츠를 한국어로 즐기고 싶어 하는 BTS 팬과 모어 화자를 만나기 어려운 환경에 있는 제2언어 학습자를 학습 대상으로 개발한 취미 목적 독학용 한국어 교재 「LEARN! KOREAN with BTS」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독학을 원하는 이들이 교수자의 도움 없이도 혼자 학습할 수 있도록 개발된 취미 목적 한국어 학습 교재 「LEARN! KOREAN with BTS」을 소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 교재 개발의 토대를 이루고 있는 학습 동기 및 학습 지속 동기, 멀티미디어 교육 이론, 시각적 입력강화 이론, 기능 통합형 교육 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개발한 교재의 구성 및 내용을 소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재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교재는 최근 빌보드 싱글차트 1위 석권을 비롯하여 2020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 그래미 어워드 후보로 오른 방탄소년단의 콘텐츠를 교재의 주 내용으로 선정하였다. 둘째, 멀티미디어 교육 이론에 준하여 소리펜, QR코드 등 멀티미디어 학습도구를 도입하여 학습자의 학습 접근성을 높였다. 셋째, 초급 학습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문법 규칙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시각적 입력 강화 기법을 활용하였다. 넷째, 초급 학습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문법 용어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시각 강화 기법을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초급 한국어 학습자의 제2언어 학습효과 극대화를 목적으로 기능 통합형 교육 방식을 채택하여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한국어 교재는 한국어 학습을 교수가 아닌 학습자가 혼자서 학습하는 독학용 한국어 교재로, 해외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방탄소년단의 콘텐츠와 한국여행을 배경으로 구성하여 모어 화자를 만나기 어려운 환경에 있는 제2언어 학습자의 지속적인 학습동기와 흥미를 유도하였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