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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직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조직신학연구 조직신학연구 제34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4 - 222 (4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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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목적은 개혁주의생명신학의 세계화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보여주는데 있다. 세계화는 기독교 복음이 전파되는 상황이다. 부정적 의미의 세계화가 신자유주의적 세계화로서 모든 것의 획일화를 가져오고 무한경쟁과 불평등을 가져오는 반면에, 긍정적 의미의 세계화는지역적인 것과 보편적인 것의 조화를 통해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는 세계화이다. 한국 신학과 한국 교회가 보여준 기존의 세계화 노력은 원론적 수준에그치고 있었다. 하지만 조용기 목사의 오순절 운동의 세계화는 매우 주목할 만한 것이었다. 보편성이라는 교회의 속성에 비추어 볼 때 개혁주의생명신학의 세계화는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과제이다. 개혁주의생명신학의 세계화는 한국 교회와 신학이 지닌 한국적 문화와 가치를 해외 교회에 강요하는 방식의 일방적 세계화가 아니라, 복음의 보편성과 해외 교회의 지역성이 조화를 이루는 방식의 글로컬한 세계화이다. 전 세계의 경제적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물질적 필요보다 영적 필요를 채워주는 영적회복운동의 세계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개혁주의생명신학의 세계화는 서구 중심의 신학을 그대로 수입해서전달하는 방식의 세계화가 되어서는 안 된다. 도리어 서구적 가치와 문화에 제한되지 않는 하나님 말씀 자체로 돌아가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전하는 신학회복운동이 일어나야 한다. 따라서 개혁주의생명신학이 추구하는 신학교육은 교육을 받는 사람들의 상황을 고려하는 눈높이식 교육이 되어야 한다. 조용기 목사의 오순절 운동의 세계화가 현장 목회와 교회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면, 개혁주의생명신학은 “현지인이 현지인을 전도하게 한다”는 원칙에 입각하여 현지인 목회자를 양성하는 신학교육을변화시키는 신학회복운동을 중심으로 세계화를 이루어야 한다. 국외뿐 아니라 국내에 나그네처럼 와 있는 외국인들을 환대하고 섬기는 나눔운동의 실천이 그들의 마음을 열어 그들을 통한 개혁주의생명신학의 확산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또한 세계화 시대에 시공간의 간격을 제거해주는 사이버 신학교육이 개혁주의생명신학의 세계화에 매우 큰 도구가 될 것이다. 이 모든 전략과 실행은 오직 성령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는 기도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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