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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형철 (상명대학교) 오명선 (콘텐츠디자인랩)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67 - 27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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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마트관광으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서비스브랜드가 어떠한 방식으로 구현되고 있는지 살펴보고 스마트 관광자원을 육성 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선행 문헌 고찰, 보도자료, 영상, 출판물 등의 분석으로 스마트관광 서비스브랜드 구현 현황을 분석하고, 중국의 스마트관광과 같은 맥락으로 선진적인 스마트 도시인프라 구축 8개 도시 사례를 통하여 스마트관광 도시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스마트관광 서비스브랜드 현황은 인공지능(AI)이 제안하는 여행 일정 큐레이션, 빅데이터를 기반 인공지능 호텔 구축, 인공지능 로봇의 새로운 경험 및 홍보 마케팅, 스마트 모빌리티 지능화된 교통 서비스로 조사되었다.중국은 국가주도로 관광지 내 VR콘텐츠, VR 영상 서비스, 디지털 박물관, 자율주행, 빅데이터와 AI기술을 활용하는 관광 루트, 스마트화장실 등의 형태로 나타났고, 세계 8대 스마트도시는 라스 베이거스의 실시간 데이터, 서울의 스마트 폐기물 솔루션, 암스테르담의 3D 인쇄 스마트 브리지, 샌프란시스코의 스마트 사이클, 온타리오 스트랫 퍼드의 완벽한 주차, 헤이그의 거리 조명, 코펜하겐의 에너지 절약, 브뤼셀의 스마트 교통 기술 등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스마트관광 도시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여행스타일을 분석한 맞춤형 인공지능 탑재 비대면 관광안내시스템, 관광의 정체성을 제공하는 도시콘텐츠 공공미디어 방법론, 소규모 비대면 관광 중심 포스트 코로나19 시대 모바일 중심 스마트관광 플랫폼을 구축 관광서비스 등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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