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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혜진 (서일대학교) 장동련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3 - 13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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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처방전을 준수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사망률이 연간 100만 명에 이르며, 위조의약품으로 인해 생명에 위협을 받는 사례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인구 고령화시대에 진입하면서 의약품사용량이 더욱 증가하고 이러한 문제는 단순히 제약 산업의 문제가 아닌 인류의 건강과 직결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현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5년간 IoT를 기반으로 한 의약품디자인을 분석하여 환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끄는 브랜드 경험과 제약 산업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 기술을 분석하여 향후 의약품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 IoT기반 의약품디자인은 환자가 시각, 청각을 통해 직관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감각적 경험과 처방전을 준수하고 복약정보를 정확히 인지하도록 유도하는 인지적 경험, 환자를 모니터링하고 의사나 보호자와 소통 할 수 있는 행동적 경험, 환자와 의약품이 사회와 연결되어 위조품을 감시, 추적하는 등 의약품을 통해 관계를 구축하는 관계적 경험이 있었다. 적용된 사물인터넷의 기술은 의약품의 근거리에 위치한 환자를 위해서는 NFC기술, 환자와 장거리 소통을 해야 하는 의사와 보호자를 위해서는 5G와 WIFI기술, 상시 휴대가 가능한 모바일의 APP과 사용자가 고령임을 감안하여 대중적이며 사용이 편리한 QR Code, 위치 추적과 위조품 방지를 위해서 라벨링, 센서기술을 적용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IoT 기반 의약품디자인이 환자에게 다양한 경험과 기술을 제공하여 향후 발생될 수 있는 제약 산업의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아가 의약품 브랜드의 신뢰를 구축하는데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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