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훈 (인덕대학교) 남경숙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9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9 - 6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7년부터 서울시가 운영중인 ‘꿈을 담은 교실’의 공간평가와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일반교실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미래학교 학습공간계획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결과분석은 SPSS/WIN 22.0을 활용하여빈도분석과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고, 단순상관관계분석과 t-test를 활용해교실환경 요소별 상관관계와 만족도, 필요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모든 항목에서 '꿈을 담은 교실'의 만족도가 높았으나 특히 활동공간과 놀이공간에 대해 일반교실과 '꿈을 담은 교실'의 만족도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둘째, ‘꿈을 담은 교실’은 일반교실에 비교하여 색채, 재료, 채광, 설비에 대한만족도가 높았다. 셋째, 학생의 발달 특성에 따른 공간 활용도에서는 신체· 운동발달, 인지발달, 정서적 발달, 사회성발달 모두 '꿈을 담은 교실'에서 높은활용도를 보였다. 분석결과로 제시하는 본 연구의 시사점은 사회적 변화의흐름에 맞는 교육공간으로 변화하기 위해 발달단계에 따른 공간계획이 필요하다는 점과 통합적 사고능력을 위한 교육공간으로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점이다. 또한 발달 단계에 맞는 가변성 있는 공간을 통해 학생들의협업·소통·창의성·감성 발달을 위한 교육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