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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영민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철학논집 한국철학논집 제6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83 - 20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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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과수업에서는 수동적 학습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이 문제를 완화하기 위한 하나의 단초는 긍정심리학의 ‘의미 있는 삶’과 ‘몰입’에 관한 논의에서 찾을 수 있다. 긍정심리학은 모든 유기체가 번성을 지향한다는 경험적 사실에 근거하여, 선과 관련된 지속적 번성의 추구를 의미 있는 삶으로 제시한다. 그리고 의미 있는 삶을 심리학적으로 탐구하는 과정에서 발견한 ‘학습된 무기력’ 현상으로 행동주의 심리학의 학습이론을 비판한다. 긍정심리학은 학습된 무기력에 대처하기 위해 선과 관련된 몰입에 주목한다. 이를 도덕교육을 위한 심리학적 기초로 수용한다면, 수동적 학습 문제와 관련된 함의를 찾아 볼 수 있다. 도덕과수업에서 수동적 학습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우선 ‘도덕공부를 왜 하지?’라는 질문에 담긴 학습의 목적과 필요성을 학생들에게 납득시켜야 한다. 긍정심리학을 통해 쾌락만을 추구하지 않는 삶, 전적으로 이기적이지 않는 삶, 인간만을 고려하지 않는 삶이 모든 존재의 지속적 번성을 가능하게 한다는 관점에서 도덕공부의 목적을 제시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에게 몰입 가능한 수준의 학습활동을 제시하고 학습정도에 수반된 결과의 차이를 경험함으로써 도덕공부의 필요성을 인식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삶과 관련된 목적 및 몰입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의 부재에서 초래된 수동적 학습 문제를 완화함으로써, 도덕과수업이라는 경로는 도덕적 삶에 기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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