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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세원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5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9 - 5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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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이 연구 대상자로 참여하는 연구는 때때로 아동의 참여권과 보호권이 상충하므로 그 어느 대상과의 연구에서보다 더 윤리적인 균형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벨몬트 보고서에서 기본적인 윤리 지침으로 제시하고 있는 인간에 대한 존중, 선행, 공정성을 기준으로 아동이 연구에 참여한 연구 16편을 대상으로 아동에게 윤리적인 연구였는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부 연구들에서 연구 참여자 아동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자발성을 존중한 노력을 찾아보기 어려웠다. 특히 유아, 장애 아동, 시설에 거주하고 있는 아동들과의 연구에서 아동에게 동의를 받는 절차가 간과된 것으로 보이는 사례가 두드러졌다. 둘째, 아동이 연구 참여로 인해 받게 될 피해와 이익에 대해 사정하고 있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셋째, 일부 연구들은 연구 참여자 아동 선정에 있어 더 면밀한 공정성의 숙고가 필요했다고 판단되었다. 이러한 결과에 기반하여 본 연구에서는 아동 권리 기반의 연구가 수행될 수 있도록 아동 연구 참여자에 대한 사전 윤리교육, 충분한 정보 제공과 이해력을 통한 ‘실질적인 동의’, 연구로 인한 피해를 회복하기 위한 디브리핑, 치료와 연구의 구분 등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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