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장의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윤리학회(윤리연구) 윤리연구 윤리연구 제1권 제13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73 - 9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정보, 미디어, 디지털 기술을 효과적, 비판적, 창의적, 윤리적으로 다루기 위해 필요한 통합적 역량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개념은 디지털 기술을 올바르게 활용하고 정보와 미디어 콘텐츠를 윤리적으로 소비 및 생산하며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과 연대에 참여하는 도덕적인 사용자가 갖추어야 할 역량으로 활용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다양한 리터러시 관련 연구 성과들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라는 개념을 명료하게 정의하고 구성 역량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을 분석한 후, 역량 중심 접근의 정보윤리교육을 위한 차기 도덕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