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희 (안양대학교) 안효진 (인천대학교 유아교육과)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59 - 28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Deleuze의 ‘공명’의 개념을 통해 급변하는 유아교육의 현장의 고민을 나누기 위해 모인 자발적 학습공동체의 이야기 흔적이다. 본 연구는 ‘공명’을 통해 교사로서 존재-인식론적 가치를만들고 차이를 생성해가는 학습공동체 모습을 보여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후기 질적연구방법으로 연구자와 연구 참여자가 2019년 8월부터 1년간 지속적으로 만난 이야기 속에서 단순히어떠한 의미를 만드는 것을 넘어서서 배움과 가르침에 대한 어떠한 생성을 만들어내는 가에초점을 맞춰 기술하였다. Deleuze의 ‘공명’으로 학습공동체가 되어가는 과정을 살펴보면, 첫째, 마음 움직임으로의 ‘공명’, 둘째, 자기 회복의 ‘공명’으로 나타났다. 셋째, 새로움 생성의 ‘공명’ 으로 나타났다. 연구 참여자들은 각자의 배치 안에서 서로의 힘듦을 공감하고, 이 공감은 마음을 움직이게 하고, 이 마음 움직임은 서로를 자기 회복의 공명으로 치유의 순간을 경험하며, 이자기 회복의 공명은 일상 속 작은 차이를 만들어 나가고 새로운 사유의 감각을 촉발하게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교사들이 공명을 통해 새로운 사유의 감각이 촉발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