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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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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아영 (성공회대학교 협동조합경영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협동조합학회 한국협동조합연구 한국협동조합연구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2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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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조합에서 강조하며 실천하고 있는 교육?훈련은 넓은 의미에서 인력개발(Human Resources Development)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실천공동체 이론을 바탕으로 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이하 아이쿱생협) 조합원과 직원들이 어떻게 학습하고 성장하는지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아이쿱생협은 조합원과 직원의 학습과 성장을 위해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협동조합의 정체성을 유지?발전시키고 있다. 아이쿱생협 조합원과 직원의 학습과 개발은 차원(개인 또는 집단)과 방법(형식 또는 무형식)을 두 축으로 하여 탐색, 진입, 관여, 책임 등 4개의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조합원의 학습과 성장은 탐색-진입-관여-책임의 순서로 이어지며 직원의 학습과 성장은 진입-탐색-책임-관여의 순서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조합원과 직원의 실천이 연계될 때 학습과 성장이 활성화되었다. 조합원과 직원의 학습과 성장을 통해 협동조합의 인력개발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각 유형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며 조합원과 직원의 연계 실천에 주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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