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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미숙 (영남대학교) 김병주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치학회 교육정치학연구 교육정치학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81 - 10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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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Q방법론을 활용하여 입학관계자들이 대학입학사정관의 역할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분석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Q방법론을 활용하여 입학관계자들이 대학입학사정관의 역할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입학사정관의 인식유형을 분류하고 유형별 특성을 분석하는 데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Q방법론을 활용하였다. 연구대상은 대학입시와 관련된 대학입학사정관, 대학교직원, 고교교사, 교육청 대입지원관 등 대학입시 관계자 50명으로 선정하였다. Q표본 선정을 위한 자료 수집은 50명의 P표본을 대상으로 대학입학사정관의 역할에 대해 37개의 Q 진술문을 분류하도록 하였다. 분석결과 대학입학사정관에 대한 인식 유형은.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전문가, 학생 선발?유치 담당자, 대학내 입학정책 결정참여자, 공정한 평가를 위한 학생부종합전형운영?감시자 등 4개 유형으로 도출하였다. 입학사정관의 역할에 대한 다음과 같은 후속연구가 진행된다면 입학사정관에 대한 이해를 확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입학사정관의 역할에 대해 구성원들의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분석이 필요하다. 둘째, 입학사정관에 대한 기대역할 인식 연구를 통해 입학사정관의 역할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할 필요하다. 셋째, 입학사정관의 역할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인식을 일반화하기 위한 양적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대학입학사정관의 역할에 대한 연구와 대학입학사정관의 조직 운영 및 교육현장 적용에 확산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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