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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수형 (부경대학교 실습선) 김형석 (부경대학교) 이유원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수산해양기술학회(구한국어업기술학회) 수산해양기술연구 수산해양기술연구 제5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46 - 257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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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해양안전심판원의 해양안전심판사례집(이하 사례집이라 한다)에 의하면 최근 10년 동안 한국에서 발생한 전체 해양사고의 68.5%를 어선이 차지하고 있으며(KMST, 2010∼2019), 이 비율은 과거의 통계와 비교해도 큰 변화가 없다(Kang et al., 2007). 이러한 결과는 어선의 등록 척수가 전체 등록 선박의 86.5%를 차지하고 있음에 기인한 것이나, 전체 해양사고의 발생률을 경감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어선 해양사고 발생률을 줄여야 한다는 사실은 명백하다(Park et al., 2016). 이 연구는 2010년부터 2019년까지 10년 동안 한국 선박에서 발생한 해양사고 사례집 통계와 재결서(KMST, 2010∼2019), 그리고 KOSIS의 등록어선통계를 이용한 어선의 업종에 따른 해양사고의 원인 분석과 예방 대책에 관한 것이다. 먼저, 중해심의 해양사고 통계를 바탕으로 전체 선박에서 발생한 해양사고를 어선과 상선으로 구분하여 비교하였다. 다음으로, 사례집에 수록된 어선 해양사고만 발췌하여 절대적 사고 발생률이 높은 업종 10위까지 선정하였고, 이들 모든 업종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였던 충돌사고를 중심으로 각 업종별 다발 사고 3위까지의 원인을 분석하고 예방 대책을 모색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업종별 해양사고 종류와 그 원인에 대한 유의성을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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